기업의 AI 활용도를 높이는 고성능 데이터 레이크 구현 스토리지 'HCSF'
세계 곳곳 개인과 기업을 가리지 않고 AI에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과 기업이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어 그야말로 AI 시대가 도래했다.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와 컴퓨팅 성능 향상, 그리고 딥러닝의 발전은 AI의 실용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생성AI로 인한 세계적인 파급은 상상 이상이다.
이제 AI는 기업의 미래를 담보하는 핵심전략이 되고 있으며, 제대로된 AI를 기반하는 것은 데이터이다. 결국 AI와 데이터 분석은 기업 비즈니스 성공의 단초가 됐다. 그러나 정확성이 높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AI가 되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 수집과 관리 뿐만 아니라 빠르고 정확한 분석이 뒷받침돼야 한다. 바로 이런 이유로 데이터레이크가 주목받고 있다.
데이터 레이크는 데이터 사일로(Silo) 현상을 방지하고, 데이터 분석을 위한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취합하는 데 데이터 중앙 공급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데이터 양이 폭증해 좀더 정확하고 빠른 분석을 위해 GPU 기반 데이터베이스, GPU 딥러닝 등 고성능 분석 환경이 도입되고 있다.
HCSF, 고성능 데이터 레이크 환경 구현 핵심으로 부상
최근 GPU 기반의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분석 환경이 늘어나면서, 이를 뒷받침해줄 고성능 저장소로 고성능 데이터 레이크 환경을 구현하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출시한 ‘HCSF’가 부상하고 있다..
HCSF(Hitachi Content Software for File)는 초고성능 병렬 파일 시스템과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결합된 파일 스토리지로, 최고 성능의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스케일 아웃 방식의 선형적인 성능 향상과 무제한 확장성을 갖춘 AI 시대를 위한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스토리지이다.
HCSF는 AI/ML, 고성능 데이터 분석 등 최신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를 위해 안정적인 데이터 처리 환경을 제공한다.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위한 고속 네트워킹 기술 적용과 다양한 프로토콜 호환성으로 애플리케이션 연동도 유연하다. 또한 파일 크기에 상관없이 일관된 고성능을 제공해 복잡한 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에 탁월하다.
최대 EB(엑사바이트) 규모의 데이터까지 확장 가능한 티어1 초고성능 병렬파일 시스템과 무제한 확장 가능한 티어2 오브젝트 스토리지간의 오토 티어링을 통해 데이터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어 데이터 가치와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에 활용도 높은 HCSF
HCSF는 성능과 확장성, 관리 용이성이 높아 국내외에서 구축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대형 제조기업은 차세대 전사 데이터 분석 체계 구축사업에 HCSF를 도입하여,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 인프라를 확보했다. 국내 대표 AI 서비스 기업은 AI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HCSF를 도입해 AI 환경에 최적화된 HPC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이외에도 HSCF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헬스케어,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공공 및 금융 분야 등 여러 산업에서 활용되어 데이터 분석 성과를 높여 주고, 기업의 전사 데이터 분석 체계를 구축하거나, AI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도 탁월하다.
한편 데이터 레이크 환경 구현의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에는 고성능 스토리지 시장에서 최고의 제품 구축 경험과 기술력으로 HPC 인프라 환경 구현을 위한 컨설팅부터 구축, 기술지원, 장애대응까지 단일 통합 기술지원이 가능한 파트너가 필요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대용량 데이터 처리, AI/ML, 데이터 분석을 위한 차세대 스토리지 아키텍처 HCSF 구축의 충실한 파트너로 고객에게 최상의 AI 환경 구현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